지식 이야기

Figma 기초 사용법 정리 - 1

Kjun25 2024. 1. 5. 15:57
반응형

UX/UI 디자인 협업 툴

Figma 사용법 정리

'Figma'는 웹 기반 UI/UX 디자인 협업 툴입니다.

부분 유료이긴 하지만, 개인으로 사용하면 사실상 무료 프로그램입니다.

 

웹 기반 툴이기 때문에 설치가 따로 필요하지 않고,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더 나은 퍼포먼스를 위해 네이티브 앱도 지원하고 있지만, 초보자 기준으로 브라우저에서 하는 게 편합니다.

Figma 메인화면

  • 저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. 

웹 기반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려 작업을 하는 순간순간 자동으로 저장됩니다.

 

  • 협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.

Figma는 자체가 웹 기반이기 때문에 계정 소유자가 링크를 공유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온라인으로 실시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Figma 가입방법 및 실행하기

먼저, 'figma.com' 사이트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, Google 계정이 있으면 바로 연동해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.

Figma 로그인

 

▼아래 링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https://www.figma.com/

 

Figma: The Collaborative Interface Design Tool

Figma is the leading collaborative design tool for building meaningful products. Seamlessly design, prototype, develop, and collect feedback in a single platform.

www.figma.com

 

Figma 로그인 후 첫 세팅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, Name, Work, Plan 등 개인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.

Figma work

먼저 이름을 정하고,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Figma를 사용하실 테니 Design으로 Work를 설정하고 Continue 버튼을 눌러줍니다.

Figma plan

Plan은 무료 버전Starter를 꼭 선택하시고, 기본 디자인을 하는 분들은 Design with Figma를 선택하시면 기본 설정은 끝납니다.

Figma Dashboard

Figma에서 제공해주는 디자인 도구들과 기본 템플릿들이 보입니다.

처음에 여기서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이것저것 눌러봤는데, 깔끔하게 뒤로 가기 눌러줍니다.

Figma private projects

기본으로 제공되는 3가지 프로젝트가 있는데 이건 무시하셔도 됩니다. 

 

초보자는 템플릿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건 무척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제작한 템플릿을 활용해서 기본적인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.

Figma Community 사용하기

템플릿을 가져오려면 우선 Figma Community에 가서 템플릿을 검색해야 합니다.

 

▼아래 링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https://www.figma.com/community

Figma Community

Figma Community에는 무료, 유료 템플릿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.

무료로 제공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iOS관련 템플릿을 검색해 봅시다.

Figma Community + iOS 

'iOS 17 + iPadOS 17'을 클릭하면 해당 리소스에 대한 설명과 주요 기능이 보입니다.

Open in Figma를 누르면 아까 생성한 Figma 계정에 해당 템플릿이 프로젝트로 생성됩니다.

iOS 17 + iPadOS 17 Design library

왼쪽 Components를 누르면 그림과 같이 다양한 iOS 관련 리소스들이 나타납니다.

iOS 17 + iPadOS 17 Design library

Buttons, Lists, Menus, View Controllers 등 다양한 리소스 중에서 필요한 부분을 복사해서 새로운 프로젝트에 가져가서 붙여 넣기 하면 디자인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하시면 'Figma' 가입부터 템플릿 사용까지 모두 완료가 됩니다.

 

여러분도 앞으로 Figm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의 리소스를 활용하신다면  UI/UX 디자인할 때 편하면서도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겁니다.

 

다음은 Figma 기본 인터페이스를 활용해서 간단한 화면을 디자인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.

2024.01.18 - [지식 이야기] - Figma 기초 사용법 정리 - 2

 

Figma 기초 사용법 정리 - 2

UX/UI 디자인 협업 툴 Figma 툴 기초 사용법 정리 지난 글에서 Figma에 가입하고 실행까지 해봤습니다. Figma에서 제공하는 기본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고, 제공하는 툴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

kjyun.tistory.com

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